테슬라 자율주행 택시 정말 반값 될까

테슬라가 자율주행 택시인 로보택시 가격을 아주 저렴하게 책정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미래의 교통은 얼마나 달라질까요?

테슬라 로보택시 파격적인 가격

돈이-가득-찬-귀여운-3D-로보택시-저금통-이미지.-테슬라-로보택시의-저렴한-가격을-상징합니다.
테슬라의 최고 경영자인 일론 머스크는 자사의 자율주행 택시, 즉 ‘사이버캡’의 요금에 대해 깜짝 놀랄 만한 발표를 했습니다.

어머님 아버님, 지금 서울에서 택시를 타면 기본 요금이 보통 4,800원 정도잖아요? 그런데 이 로봇 택시는 아마도 일반 택시 요금의 절반 이하로 아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어떤 예상으로는 1km당 몇백 원 수준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정말 파격적인 가격이죠.

이는 마치 시장에서 물건을 살 때, 똑같은 품질인데도 반값에 살 수 있다고 상상해보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만큼 우리 주머니 사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죠. 직접 운전하지 않고도 편안하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데, 비용까지 절약할 수 있다면 정말 생활이 편리해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저렴하고 편리한 무인 운전 택시가 과연 얼마나 안전하고 믿을 수 있을까요? 다음은 로보택시의 현재 기술 수준과 안전성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아직은 불안한 테슬라 자율주행

약간-혼란스러워-보이는-귀여운-3D-테슬라-자율주행-로보택시-이미지.-현재-나타나는-오류들을-표현합니다.

어르신들, 요즘 테슬라 자율주행 택시가 미국 텍사스 오스틴이라는 곳에서 시범 운행을 시작했어요. 그런데 막상 차들이 도로에 나오니 아직은 조심해야 할 부분들이 많이 보인다고 해요. 마치 초보 운전자가 처음 운전대를 잡았을 때처럼, 예상치 못한 움직임들이 나타났거든요.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들이 있었을까요?

  • 도로의 중앙선을 넘어 다른 차선으로 침범하는 모습
  • 가야 할 회전 구간을 놓치고 지나쳐 버리는 경우
  • 갑자기 움직임이 급해지거나, 정해진 속도보다 빨리 달리는 모습
  • 멈춰야 할 신호등이나 표지판 앞에서 제대로 멈추지 못하는 오류

이런 상황은 테슬라나 일론 머스크 대표가 흔히 사용하는 방식과 비슷합니다. ‘먼저 내놓고 나서 고쳐나간다’는 식인데요, 마치 식당에서 새로운 메뉴를 내놓기 전에 모든 것을 완벽하게 준비하기보다는, 일단 손님들에게 선보이고 피드백을 받아가며 점차 개선해나가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문제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해결될 것이라고는 하지만, 아직은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이용하시기에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이런 기술이 과연 한국 도로에서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자율주행 기술 웨이모와 테슬라

카메라만-있는-테슬라와-여러-센서를-가진-웨이모-자율주행-기술을-비교하는-귀여운-3D-로보택시-이미지.
테슬라는 자율주행을 위해 오직 차량에 달린 카메라(눈)만 사용합니다. 사람이 눈으로 보고 운전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요. 반면 웨이모는 카메라(눈) 외에도 라이다(LiDAR)라는 센서와 정밀한 지도(구글 지도 기반)를 함께 활용합니다.

라이다는 빛을 쏴서 주변 사물과의 거리를 정확히 측정하는 기술입니다. 마치 손으로 더듬어서 주변을 확인하는 것과 비슷해요. 그리고 이미 그려진 정밀 지도는 길이 얼마나 익숙한지를 미리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두운 방에서 길을 찾아갈 때 눈으로만 보는 것(테슬라)보다, 손으로 벽을 더듬고(라이다) 방 구조를 미리 알고 있는 것(지도)이 훨씬 안전하고 정확하겠죠?

그래서 웨이모는 여러 가지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테슬라보다 더 안정적이고 믿을 만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웨이모 자율주행 택시를 직접 타보니, 운전이 매우 부드럽고 안전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기술들이 우리 생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다음 이야기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의 자율주행 미래와 과거의 교훈

도로를-막고-있는-표지판-앞의-귀여운-3D-자율주행-택시-이미지.-한국의-규제-상황을-상징합니다.
한국에서 자율주행 택시나 새로운 방식의 차량 공유 서비스들이 생각보다 더디게 발전해 왔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과거 ‘타다’라는 서비스 기억나시나요? 잠시 편리하게 이용하셨던 분들도 계실 텐데요, 기존 산업과의 갈등으로 결국 ‘타다 금지법’이라는 법이 생기면서 새로운 시도가 멈춰 서게 되었지요. 마치 좋은 씨앗을 심었는데 싹을 틔우기도 전에 흙으로 덮어버린 격입니다.

이런 상황은 예전에 영국에서 있었던 ‘붉은 깃발 법'(Red Flag Act)을 떠올리게 합니다. 자동차가 막 개발될 때, 위험하다며 차 앞에 붉은 깃발을 든 사람이 걸어가야만 했던 법인데요, 이 때문에 영국은 자동차 산업 발전에 크게 뒤처지게 되었습니다. 당시로서는 안전을 위한 것이었겠지만, 결국은 성장을 가로막은 꼴이 된 것이죠. 우리나라도 과거의 이런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 됩니다. 새로운 기술이 우리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주려면, 규제도 중요하지만 먼저 가능성을 열어주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마치 아이가 처음 걷기 시작할 때 무조건 넘어지지 말라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잘 넘어지지 않도록 도와주면서 스스로 일어서게 하는 것과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기술이 우리 생활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마무리

테슬라 로보택시는 저렴한 가격으로 교통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지만, 아직 기술적 과제가 많습니다. 다른 나라의 앞선 기술과 달리 한국은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죠. 역사에서 배운 교훈처럼, 새로운 기술 발전을 잘 받아들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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